구슬이네 IT & Media / IT 와 미디어를 바라봅니다




저는 엑셀 새버전이 나올때마다 빨리 쓰는 편인데요.

한동안 엑셀 2010을 쓰다가 라이센스 문제로 엑셀 2007을 다시쓰게 됬습니다.

쓰고 보니 2010의 신기능을 못써서 답답할때가 꽤 있네요. 그래서 차이점을 정리해봤습니다.


1. 필터에서 검색어 바로 입력기능

필터에서 해당 값이 포함한 걸 찾고 싶을 때 2010에서는 입력박스가 바로 있는데 2007은 메뉴를 선택해야 해당 박스가 나오네요. 은근히 귀찮네요.



2. 화면캡쳐기능

이게 제일 답답한데요. 2010에서는 자체적으로 캡쳐기능이 있어서 화면에 보이는걸 빨리 캡쳐할 수 있었는데요. 2007은 그게 없으니 snagit이나 screenhunter 등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캡쳐하게 되네요.

단 2010의 캡쳐기능은 꽤 느려서 이것만 캡쳐프로그램 수준으로 빨라지면 아주 좋을것 같습니다.

추가로 윈도우7쓰니까 윈도우7의 내장 캡쳐기능도 훌륭해서 오히려 내장 캡쳐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네요. 엑셀의 캡쳐는 캡쳐후에 바로 엑셀에 들어가니까 편하지만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3. 피벗테이블에서 추가기능

이거는 있긴 있었는데 제가 잘 안쓰는 관계로 까먹었습니다.


4. 인쇄 미리보기의 화면

인쇄 미리보기는 2010의 경우 직관적으로 바뀌어서 (미리보기가 기본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다시 2007 쓰니까 답답하네요~




5. 더 편해진 선택하여 붙여넣기

함수가 있는 셀을 복사 한 후에 붙여넣기 하면 함수가 붙여넣기가 되는데요. 눈에 보이는 값을 복사하고 싶을 때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하게 됩니다. 이 때 2010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면 바로 "값으로 붙여넣기" 등을 고를 수 있어서 편한데요. 2007에서는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선택한 후에 다시 새창에서 옵션을 골라줘야 되서 한단계 더 많습니다.

그리고 제일 많이 쓰는게 값으로 붙여넣기 인데요. 123이라는 아이콘을 마우스로 갖다대면 화면에 적용되는 모양이 미리 보여저 좋습니다. 




6. 엑셀 매크로

매크로 기록하면서 도형의 서식을 변경하면 다 VBA 코드로 저장된다. 이전 버전은 그렇지 못했다고 한다 (이전버전 미확인)



ps. 이번달부터 컴퓨터를 새로 받아서 정식으로 2010 다시 사용하는데 좋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