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이네 IT & Media / IT 와 미디어를 바라봅니다



정말 제목대로 마침내 없애기로 했군요.

액티스X때문에 왜곡되어 있던 상황히 계획이 실천이 되서 웹표준을 지키는 방향으로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액티브X’ 마침내 퇴출된다
방통위, 대체기술 보급 추진
한겨레 구본권 기자기자블로그
정부가 마이크로소프트(MS) 환경에서만 작동해 스마트폰 등 모바일에서는 무용지물이던 액티브엑스(X)를 마침내 걷어내기로 했다. 액티브엑스는 특히 악성코드를 유포시켜 좀비피시(PC)를 만들어내는 주범 노릇도 해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30일 액티브엑스 제거를 뼈대로 한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2014년까지 금융, 게임, 포털 등 국내 주요 100개 사이트에 액티브엑스 대체기술을 지원하기로 했다.

액티브엑스는 엠에스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작동하는 프로그램으로,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오페라 등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현재 국내 대부분의 금융, 게임, 포털 사이트가 액티브엑스를 통해 결제·전자서명·파일 교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익스플로러 대신 다른 브라우저를 쓰는 게 거의 불가능한 상태다. 3월 현재 유럽에서 익스플로러 사용률이 37%에 그치고 있는 데 반해, 국내에선 네이버 접속 기준으로 98%를 넘는다.

특히 액티브엑스는 아이폰·안드로이드폰은 물론이고 엠에스의 스마트폰에서조차 작동하지 않아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가로막는 걸림돌로 지목돼 왔다. 게다가 악성코드를 퍼뜨리고 좀비피시를 만들어내 국내에서 분산서비스 거부(DDoS) 공격이 잇따라 발생하는 배경이 되기도 했다.(▷ 스마트폰 시대 특명1호 “액티브엑스를 제거하라”) 방통위는 이날 액티브엑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전자서명이 가능한 ‘스마트사인’ 기술을 금융권에 보급하는 등 주요 100대 사이트에 대한 웹표준 적용을 2012년까지 20%, 2014년까지 100%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황철증 방통위 네트워크정책국장은 “정부는 액티브엑스 대체기술 가이드라인 제시와 웹표준 기술 교육을 추진하고, 민간은 자발적 참여로 웹사이트를 개선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구본권 기자 starry9@hani.co.kr


출처 : http://www.hani.co.kr/arti/economy/it/47074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