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이네 IT & Media / IT 와 미디어를 바라봅니다



DDNS 서비스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DNS 시스템에 대해서부터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도메인 네임 시스템(Domain Name System, DNS)는 호스트의 도메인 이름을 호스트의 네트워크 주소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변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특정 컴퓨터(또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임의의 장치)의 주소를 찾기 위해,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도메인 이름을 숫자로 된 식별 번호(IP 주소)로 변환해준다. 도메인 네임 시스템은 흔히 "전화번호부"에 비유된다. 인터넷 도메인 주소 체계로서 TCP/IP의 응용에서, www.example.com과 같은 주 컴퓨터의 도메인 이름을 192.168.1.0과 같은 IP 주소로 변환하고 라우팅 정보를 제공하는 분산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바로가기)


DDNS 또는 Dynamic DNS(동적 DNS)는 실시간으로 DNS를 갱신하는 방식이다. 주로 도메인의 IP가 유동적인 경우 사용된다.

출처 : 위키피디아 (바로가기)


DDNS는 집처럼 IP주소가 수시로 바뀌는 경우에 도메인에 연결된 IP정보를 그때 그때 바꿔주는 시스템입니다. 

제가 쓰고 있는 서비스는 id.mooo.com 입니다. 

http://ajzksh7.blog.me/148944614 에 잘 설명되어 있네요. 

개념은 

(1)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Id, password, 도메인명을 세팅한다. 보통 id.도메인 이 된다. 

(2) 공유기 ddns 메뉴나 리눅스 데몬을 설치한다

(3) 공유기 서비스 혹은 설치한 데몬이 주기적으로 ddns서버에 접속해서 바뀐 IP를 알려준다. 

(4) ddns서비스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dns서버 에 해당내용을 반영한다.

이렇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