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이네 IT & Media / IT 와 미디어를 바라봅니다




SOAP (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SOAP은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HTTP, HTTPS, SMTP등을 사용하여 XML기반의 메시지를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형태의 프로토콜이다. SOAP은 웹서비스에서 기본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반이 된다. SOAP에는 몇가지 메시지 패턴이 있지만 보통의 경우 원격 프로시저 호출 (Remore Procedure Call : RPC) 패턴으로, 네트워크 노드(클라이언트)에서 다른쪽 노드(서버)쪽으로 메시지를 요청하고, 서버는 메시지를 즉시 응답하게 된다 .SOAP은 XML-RPC와 WDDX에서 envelope/header/body 로 이루어진 구조와 전송(tansport)와 상호 중립성(interaction neutralit)의 개념을 가져왔다. 

(http://www.w3.org/Style/CSS/)


SOAP은 XML을 근간으로 헤더와 바디를 조합하는 디자인 패턴으로 설계되어 있다. 헤더는 선택사항으로 반복이나 보안 및 트랜젝션을 정보로 하는 메타정보를 가지고 있다. 바디부분은 주요한 정보인 정보를 가지고 있다. 

http://www.w3.org/TR/soap/

웹서비스에서 SOAP은 유일한 프로토콜이다. 

http://www.w3.org/2002/ws


웹서비스의 정의

웹 서비스(Web Service)는 네트워크 상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컴퓨터들 간에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다. 웹 서비스는 서비스 지향적 분산 컴퓨팅 기술의 일종이다. 웹 서비스 프로토콜 스택은 SOAP, WSDL, UDDI 등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메시징에 XML이 사용되어 상호운용성이 높다.

http://ko.wikipedia.org/wiki/Web_Services

데이비드로삼의 웹서비스 정의

웹서비스는 XML을 기반으로 하는 재사용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이며, 모든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토콜과 연결되어 있다. 웹 서비스는 빠르고 저렴한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위해서 내부적으로 사용되거나 인터넷을 통해 고객이나 공급자 또는 동료에게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 질 수 있다. 


 * XML은 SVG, XHTML의 기반이 된 언어이다.  

'IT 개발 > 네트워크-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DDNS 서비스란  (0) 2014.10.30
우리집 네트워크  (0) 2012.11.20
애니게이트 환경설정 외부에서 접속되도록 하기  (0) 2011.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