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이네 IT & Media / IT 와 미디어를 바라봅니다



○ (신문) 뉴스를 조립하라, 뉴스로봇시대 (중앙일보, 14.07.01) (바로가기)

○ (블로그) 소프트웨어 로봇이 기자를 대체한다 (14.03.12) (바로가기)

...

이처럼 소프트웨어 로봇은 `창조적 업무'를 한다는 기자들의 영역까지 들어왔다. 소프트웨어 로봇이 기자들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로봇이 대체할 수 있는 산업의 부가가치는 낮아진다. 최소한 기자들의 연봉은 지금보다 크게 오르지 못할 것이 분명하다. 

 각 은행의 카운터와 공항 카운터를 생각해보자. 예전엔 카운터에 10명정도 있었는데 티켓 기계가 도입 되면서 인력이 2~3명으로 줄었다. 은행원이나 승무원은 직업도 좋고 연봉도 높아서 꽤 선망 직업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기계가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 증명되는 순간 가치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 

...

그리 먼 미래나 남의 나라 얘기가 아니다. 실제 매일경제는 지금 로봇이 기사를 쓰는 프로그램을 개발(또는 도입)하기 위해 `최고 윗선'의 지시로 비밀리에 작업을 진행 중이다. 


○ (블로그) AP통신의 ‘로봇 기자’ 도입, 어떻게 봐야 할까 (14.07.01) (바로가기)

○ (미디어오늘) 국장님, 우리도 기자 대신 로봇 한 대 들여놓을까요? (15.02.25)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