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이네 IT & Media / IT 와 미디어를 바라봅니다



OpenWRT설치

마이크로소프트 잡지를 보고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WZR-HP-G300NH 를 샀습니다.

그래서 시키는 대로 했는데… 이상하게 u-boot 가 되지 않더라구요. tftp 업로드가 되어야 하는데 계속 반응없이 끝나버리고 수차례 반복됬습니다.

그러다가 DD-WRT 설치 후 OpenWRT 설치를 하면 된다는 글을 보고 DD-WRT를 설치해보니 과연 잘 되더라구요.

거기서 바로 mrt 를 사용해서 DD-WRT에서 바로 OpenWRT를 설치하였는데, 이런..

동작하지 않고 벽돌(Bricked)이 되었습니다.

찾아보던 중에 저같은 사람은 두가지가 있는것 같습니다.

1) DD-WRT 설치 후 mrt를 사용해서 OpenWRT설치 ==> 이거 하다가 벽돌되었음..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2) DD-WRT 설치 후 telnet에 접속해서 펌웨어 설정을 바꾸어 u-boot lock 이 된 것을 푼다. 글을 보니 일본에서 나온 제품이나 요즘 제품은 lock이 걸려있다고 하네요. 그걸 풀고 다시 tftp로 보내서 설치하면 될것 같습니다. 다시 똑같은 상황이 되면 2번으로 해봐야겠습니다.

어쨌든 벽돌이 되어버려서 이것저것 다해봤는데 u-boot가 안되니 뭘해도 안되네요. 결국 AS보내서 1:1 교환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새걸로 하니까 tftp 가 한번에 바로 되면서 술술술~ 설치가 되네요. 마소잡지내용이랑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잘못되어도 u-boot를 이용해서 다시 펌웨어 설치해주면 되니까 문제도 없을것 같네요.

아무래도 문제는 펌웨어 버전 차이였던것 같습니다.

너무 잘되고 OpenWRT 너무 좋네요. LUCI라는 웹인터페이스도 상세하고 잘되있어서 놀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