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이네 IT & Media / IT 와 미디어를 바라봅니다




업무용으로 PC를 새로 받았습니다. 삼성컴이라 500G HDD에 

100MB System
235G WINDOWS
215G DATA
15G 복구파티션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군요.

 
성능향상을 위해서 SSD를 구입했습니다. 비싸서 64G짜리를 구입했습니다.

모두다 새로 깔기는 싫고 해서 다음과 같이 트루이미지2010으로 백업 ->  복구를 했습니다. 

작업순서입니다.

1. Acronis TrueImage 2010 설치

설치합니다. 처음에 고스트 쓰다가 추천받아 트루이미지 사용했는데요. 적응되니 사용하기 좋습니다. 

2. Acronis TrueImage - 백업

파티션 백업을 해줍니다. 이때

C,D,E,F 드라이브별이 아닌
DISK1 전체를 백업합니다.

3. Acronis TrueImage - 부팅CD 만들기

안전하게 작업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를 분리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하드없이 부팅해야 해서 부팅 씨디를 만듭니다.
utility 메뉴에서 부팅CD를 만들어야 합니다.
 
4. 부팅씨디로 부팅 후 복구

하드의 데이터 연결선은 뽑고 SSD에 꼽습니다. 
그리고 부팅시디로 부팅한 후 복구합니다. 
이때 DISk1 통째로 복구합니다. 
여기서 용량 자체가 500G에서 64G로 줄어드는것이지만 트루이미지가 알아서 용량을 배준을 해서 복구해주네요. 

5. SSD로 부팅

부팅되는지 확인합니다. 잘~되네요. 부팅속도도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6. Partition Wizard 설치

이렇게 용량이 줄어들게 설치를 해서 좋긴 한데 복구 파티션이나 DATA 파티션을 지우고 싶어도 파티션 삭제가 안되네요. 정적? 인 상태가 되어있는데 동적으로 바꾸려고 해도 에러메시지가 나면서 변환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방법으로 파티션 매직 프로그램으로 파티션을 병합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다들 쓰지 말라고 말려서 문제가 없는 파티션위저드를 설치하였습니다. 써보니까 좋군요. 

Home Edition은 Free입니다. 설치하고 나서
DATA 파티션 Delete, 복구 파티션 Delete
그리고 C가 있는 파티션 Move/Resize 로 남은 공간만큼 죽~ 늘려줍니다. 그리고 Apply하면 끝

7. 끝~
 
이제 빠른 속도를 제대로 느끼고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ㅋㅋㅋ